나는 갖고 싶은 거 다 가져

콘크리트와 관련된 것들

[공유하자 제발]콘크리트 테스트 해머 사용하기 : 콘크리트 강도 시험법 - 비파괴 시험방법 (1) 반발경도법

건공조교김기사 2021. 10. 16. 11:11
반응형
SMALL

Ch.1 콘크리트 강도 시험법의 종류

 

 시설물에 콘크리트 강도시험방법은 코어를 채취하는 방법과 비파괴 시험방법 2가지로 구분됩니다.

 

 

 신뢰성이 높은 방법은 채취한 코어를 시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시험은 코어채취의 어려움, 코어채취로 구조물의 국부 손상, 코어채취부위 보수 등 시설물에 관한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시설물의 규모와 중요도 등에 따라 2가지 시험방법을 선택사용하거나 병행사용하는 방법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비파괴 시험방법은 코어 채취 시험방법과 더불어 사용되는 콘크리트 강도 시험법입니다. 측정하는 시설물의 특징에 따라 코어 채취 시험방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비파괴 시험방법의 종류로 반발경도법, 초음파법, 조합법(반발경도법, 초음파법 종합)이 있습니다.

 

 

Ch.2 반발경도법 이해하기

 

 

 반발경도법은 콘크리트 강도를 추정하기 위해 슈미트햄머와 CTS 등의 장비로 표면반발경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비파괴강도를 추정할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 품질의 균질성을 확인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더불어 시험대상 부위는 외관상 양호하거나 불량한 부분들이 비례적 배분되도록 측정 전 적절한 시험계획 수립하여 시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측정준비

 

  측정전에 대상의 특징에 따라 먼저 슈미트 햄머 기종을 선정해야 합니다. 슈미트햄머는 N형에서부터 M형까지 있으며 각각 강도 측정범위에 따라 사용되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N형, NR형 슈미트햄머는 150kgf/㎠ 이상의 강도에 적용 가능하며, 콘크리트의 강도가 이 값 이하인 경우에는 P형 슈미트햄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류 적용대상 타격에너지
(㎏f.㎝)
강도측정범위 
(㎏f/㎠)
비고
N형 보통콘크리트 0.225 150~600 반발도직독식
NR형 반발도자기기록식
L형 경량콘크리트 0.075 100~600 반발도직독식
LR형 반발도자기기록식
P형 저강도콘크리트 0.09 50~150 진자식
M형 매스 콘크리트 3.00 600~1000 반발도직독식

 ​* 슈미트햄머 종류를 나타낸 표입니다.

 

 슈미트 햄머 사용전에는 반드시 테스트앤빌에 의해 교정되어야 합니다. 테스트 햄머의 반반경도(R)이 80±2의 범위로 교정된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측정 전 대상을 측정에 적절하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콘크리트 표면은 평탄하게 연마하여 요철, 부착물, 분말 등을 제거해야 하며 곰보, 공극, 노출된 자갈 부위는 측정점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피측정부의 콘크리트 두께는 10cm 이상 되는지 확인하고 우각부는 모서리에서 최소 6cm 떨어진 부위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각 측정개소 마다 슈미트햄머의 타격점은 20점을 표준으로 하고 타격점 상호간의 간격은 3cm를 표준으로 합니다. 이러한 표준을 바탕으로 가로(종)로 5열, 세로(횡)로 4열의 선을 그어 표기합니다.

 

 

2) 시험 방법

 

  

 

 가로 5열, 세로 4열로 표기되는 부분 중 직교되는 20점을 콘크리트 테스트 햄머로 타격합니다.

 슈미트햄머에 나타난 측정값은 원칙적으로 정수값을 읽도록 합니다. 이때 평균타격값의 ±20%를 상회하는 값은 제외시킨 상태의 평균치를 측정개소의 반발도(R)로 설정합니다. 편차가 커서 제외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타격점을 25점 정도로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시험 후 측정값 보정

 

 측정된 표면반발경도는 타격방향, 표면의 건습상태, 선 압축응력, 재령 등에 따라 보정해야 합니다. 각각 값에 따라 보정값을 확인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정값이 나타난 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더불어 엑셀 양식이나 기타 프로그램으로 보정값을 적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 슈미트 햄머 특성별 제품 사진]

 

 

 슈미트 햄머는 기록식, 디지털식, 일반 계기식(직독식) 등 사용자가 측정하기 용이하도록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카메쿠라사의 슈미트 해머로 순서대로 기록/디지털식, 디지털식, 계기식 슈미트 콘크리트 테스트 해머입니다.

 

 

 

 

 

 1) 측정준비

  니토 테스트햄머의 전체적인 사양과 용도를 확인합니다. 특히 부속품을 확인하여 시험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제품사양

 본 체   108 × 169 × 42 mm (해머부분 불포함)
 해 머   380 g
 전 원  건전지 AA형 4 개 (연속측정시간 12시간)
 PC 접속  USB 케이블
 측정데이터  약 50만 데이터 기록 가능
 부속품  Hammer (케이블 포함)/ USB cable  전용수납케이스 / 건전지

 

 

○ 용  도

 콘크리트 구조물 정보수집

 

○ 사용방법

http://blog.naver.com/heungjinblog/30187542069   (흥진정밀 제작 한글 동영상)

http://www.concretetester.com/howtouse.php     (Nitto 사 홈페이지 동영상)

 

 

2) 측정방법

 

 슈미트 햄머와 동일하게 가로 5열, 세로 4열로 표기되는 부분 중 직교되는 20점을 콘크리트 테스트 햄머로 타격합니다. 디지털 화면에 나타난 측정개소의 강도(STR)를 확인합니다.

 

○ CTS-02 사용과 측정값 확인

 

 

 타격시 나타나는 값을 확인합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STR, INDEX, STAT 값을 확인합니다. 이후 방향키를 측정값을 저장하고 연속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측정값 확인 

 

 

 각각의 값은 PC를 통해서 계산되고 비주얼화되어 나타납니다. 엑셀로 값을 얻을 수 있으며 강도 산출 프로그램(CTS 제품구매시 CD 동봉)을 통해 각각의 강도를 윤곽선과 색이 강조된 맵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1 : CTS의 제품 장점]

 

 NITTO사가 개발한 CTS-02는 기존 콘크리트 테스트 해머보다 측정시간을 54%, 데이터 분석 시간을 84%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자료2 : CTS 소개(NHK)]

 * NHK(영어) 방송  : http://www3.nhk.or.jp/nhkworld/english/tv/scienceview/archives20130325.html

 

 

 위에 소개된 콘크리트 비파괴 시험기(슈미트 해머, CTS) 구매를 원한다면 흥진정밀로 연락 바랍니다.

 더불어 슈미트 해머 교정이 필요하다면 흥진정밀로 연락주세요.

 

 *HP : heungjin.co.kr​

 *e-mail : heungjin@heungjin.co.kr

 

 

* 출처 :

 [글] 대한건설품질연구원 http://www.kcqi.co.kr/technical/technical_01_d.html

 [그림] Revista IBRACON de Estruturas e Materiais

http://www.scielo.br/scielo.php?pid=S1983-41952012000600003&script=sci_arttext

 [그림] 유니피 전자

http://www.unifiele.co.kr/product/product02.htm?pd_no=2886&one_title=&two_title=

 [글][그림]니토 콘크리트 테스트햄머 사이트

http://www.concretetester.com/

[시험기] 콘크리트 테스트 해머 사용하기 :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시험기] 콘크리트 테스트 해머 사용하기 : 콘크리트 강도 시험법 - 비파괴 시험방법 (1) 반발경도

안녕하세요? 흥진정밀 블로그지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크리트 강도 시험법 중 반발경도시험법에 대...

blog.naver.com

예전에 어림풋이 기억한다.

대학교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해서 자료를 찾던 와중이였다.

3d프린터로 지어진 콘크리트의 강도를 어떻게 측정되는지 업체에게 문의메일을 보냈었는데, 아래 이러한 답글과 합께 사진을 보내주셨었다.

 

混凝土的强度看你用什么标号的然后用市场上常规测量的仪器来测量混凝土的强度因为我们主要是卖设备所以您说的设计和那个混凝土的测试什么的都是由当地那边来测量

콘크리트의 강도는 사용하는 제품에 따라 다르며, 콘크리트의 강도는 시장에서 일상적으로 측정되는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됩니다. 우리는 주로 장비를 판매하기 때문에 당신이 말한 디자인과 구체적인 테스트는 공사현장 측에서 측정합니다.”

반응형
LIST